시론 및 칼럼

골든 칼럼

시론 및 문화예술

골든 칼럼

노년기 감정 노화와 연령 인식

2024-06-26
조회수 44

나이 듦에 따른 감정 노화 증상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이를 적절히 관리하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행복을 느끼는 빈도가 더 높아진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삶의 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사회학자 로버트 윌딩거(Rodert Walidinger)의 하버드 성인발달연구(Havesrd of Adelt Development)와 사회정서 선택이론(Sociormotional Selectivity Theory)를 제안한 로라 카르텐센(Laura Carstensen)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시간이 제한된다고 느낄 때 더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와 긍정적인 경험을 중시하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며, 이는 노화의 진행이 단순히 신체적 쇠퇴가 아니라 정서적 성숙과 안녕감을 증진시키는 과정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인생의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삶의 목표와 우선순위가 바뀌며, 감정에 대한 인식과 반응도 변화하고 자아 존중감이 변화할 수 있으며, 사회적 역할이 변하고, 사회적 네트워크의 강도와 질적 변화에 따라 감정 표현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사회적 기대나 자제력의 증가에 관련이 깊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 사회적 관계는 긍정적인 감정 표현을 촉진하고, 부정적 관계는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이나 외로움은 감정의 표현을 억제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 이동성의 감소나 관계의 상실 등으로 기인한 것일 수 있으며 노화에 따른 생물학적 변화로 뇌의 전두엽, 편도체 등의 감정 처리 메커니즘이 변화하면서 감정 인식과 표현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이 듦에 이러한 여러 가지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특히 감정 노화 증상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근거는 여러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나이 듦에 따라 감정 처리와 관련된 뇌 구조와 기능의 변화가 감정의 경험과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신경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도파민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감정 조절, 기분, 동기부여 등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식과 표현의 주요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노년기 감정 관리와 대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노년의 정서적 복지와 삶의 질 향상에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노화는 생물학적 과정이지만 우리의 인식이나 관행과 무관하게 생물학적 차원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나이를 인식하는 연령 인식(Age Perception)이 객관적인 나이와는 다르게, 주관적인 느낌이나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받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나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높고, 삶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이들은 노화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연령에 상관없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스트레스나 불안을 줄일 수 있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합니다. 긍정적인 연령 의식은 질병이나 부상 후 회복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이 건강하고 강하다는 느낌은 실제 회복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건강한 연령 의식은 노년기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활기찬 노년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사)한국골든에이지포럼 이사

마음건강연구소 대표 변성식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 131 아이스페이스신촌 1207호

Tel : 02-333-5071 

E-mail: goldenageforum2010@gmail.com


Copyright © 한국골든에이지포럼.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 131 아이스페이스신촌 1207호

Tel : 02-333-5071 

E-mail: goldenageforum2010@gmail.com

Copyright © 한국골든에이지포럼. All Rights Reserved.